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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iting

소설가의 재능, 자질 단 2 가지면 충분하다

by 스토리대전 2024. 6. 22.

1. 높은 수준의 관찰력

 

작가는 다양한 인물들을 창조 해야 합니다.

이름, 나이, 성별을 정하는 수준을 넘어 성격, 성격의 동기, 행동 방식의 원인 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묘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평소 사람들의 행동과 심리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관찰력은 캐릭터 창조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다른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 관찰력은 필수입니다. 또 이야기의 주제 및 현실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평소 뉴스나 사회현상을 잘 관찰하면 그 특성을 캐릭터나 세계관에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인과관계가 정확한 분석능력

 

하나의 이야기에는 여러 인물이 등장합니다. 이 인물들을 논리적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플롯이 필요한데 이 플롯의 구조를 분석하여 적절한 곳에 풀어 써야합니다. 여기서 지속적인 궁금증을 유발하게 하기 위한 장치와 기대감을 충족시키는 장치를 사용하는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타 작품들을 보며 분석하다보면 이 타이밍을 알 수 있고 불필요한 묘사나 설명은 하지 않게 됩니다.

 

이 2가지면 족합니다.

위의 2가지 능력을 결합하면 캐릭터 창조, 캐릭터들 간의 대사, 행동 원인, 독자의 흥미, 유행하는 소재, 심리 묘사, 플롯 구성, 현실성 부여, 개연성을 모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위의 구성이 모두 들어간 작품은 흡입력을 높여 많은 독자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능력들로 타 작품을 많이 읽고, 보고, 분석해봐야지만 집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1개의 작품을 캐릭터들의 개연성만을, 사건의 플롯만을, 주인공의 성취만을, 조연들의 구성만을, 분석하면서 보시는 게 가장 추천하는 공부방법 입니다.

 

공부하지 않으면 글을 재밌게 쓰지 못하는 게 아니라 쓰고 싶은 글 자체가 사라질 겁니다.

별도의 인풋이 없으면 아웃풋은 작가 본인의 삶 단 1개 뿐입니다.

자신의 얘기를 할 게 아니라면 공부하지 않는 작가는 어떤 작품도 쓸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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