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는 인물, 배경, 사건에 의해 진행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건 다름 아닌 인물입니다.
글의 구조가 발전되기 전엔 플롯이 별도로 없고 인물 자체가 이야기의 주제라고 보기도 했습니다.
인물이 가장 중요하다는 관점은 2020년 현재에도 적용됩니다.
웹툰, 웹소설, 소설, 드라마, 영화 등 사건보다 매력적인 인물을 만들어 내는 게 트렌트입니다.
현대 이야기의 트렌드가 공감과 대리만족, 기대감이라고 이 전 글에서 계속 말씀드렸습니다.
이 트렌드 3가지를 조화롭게 버무릴 수 있는 게 이야기의 인물입니다.
배경이나 사건에 집중해선 공감과 대리만족, 기대감을 모두 이끌어 내기 어렵습니다.
반면 매력적인 인물을 만들어 내면 어떨까요?
<매력적인 주인공>
매력적인 인물은 모든 이야기에 핵심요소입니다.
주인공의 특별한 상황이나 조건이 아닌 주인공 자체 매력에 매료되게 해야 독자들이 몰입하기 좋습니다.
이 때 공감되는 행동이나 상황, 생각 또는 말들을 뱉는다면 독자들은 이 주인공에게 공감을 하기 수월해집니다.
이 때.
공감을 주기위해 너무나도 현실적으로만 그리면 안 됩니다.
10%의 허구가 필요합니다.
이 허구는 사람들이 마음 속 깊이 실천은 하고 싶지만 현실에선 못하는 이상향을 추구하셔야 합니다.
예시)
1. 어떤 상황에서도 정직하게 산다.
2. 아무리 나쁜 상황에서도 일어난다.
3. 내 이해관계와는 상관없이 정의를 실천한다.
4. 길고 긴 인내에도 지치지 않는다.
5. 스스로 성공을 확신한다.
.
.
.
위에 예시들처럼 100% 허구는 아니지만 현실에서 보기도 어려운 허구가 주인공의 매력을 부각시킵니다.
- 주의할 점.
허구10%라고 해서 생각에 결함이 있거나 사이코패스 같은 면을 보여주면 독자는 공감하지 못합니다.
<매력적인 주인공의 설정>
1. 현실에서 있을법한 인물이나 그보다 못한 상황에 처한 인물 또는 곤경에 처한 인물을 그려냅니다.
Tip : 주인공의 현실적인 상황에 독자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기 좋습니다.
2. 기본적으로 선하고 강직해야 합니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배워왔습니다. 학교와 매스컴에서 권선징악을 보고 배웠기에 악한 주인공에 매력을 느끼지 못합니다.
Tip : 실제 사람들은 대다수가 자신은 모두 선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착하지 않은 사람들도 스스로를 착하다 말하고 그렇게 생각합니다.
스스로 선하다고 생각하는 독자가 악한 주인공에게 자신을 대입 할 일은 없습니다.
3. 뛰어난 무언가가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무언가는 성격이나 신장, 체력, 지력, 지혜, 아이템 등 모두 가능합니다.
Tip : 뛰어난 능력이 있으면 독자들은 현실과 같은 답답한 상황을 주인공은 능력을 이용해서 쉽게 돌파합니다.
그 상황에 독자들은 대리만족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력적인 캐릭터의 설정을 알아봤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캐릭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가상의 이야기라도 캐릭터는 현실적으로 만들어야합니다.
그래야 독자들이 몰입할 수 있고 캐릭터가 입체적으로 보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을 위해 제 개인적인 캐릭터 표를 공유하겠습니다.
<매력적인 주인공 만들기!>
이름 : 주인공의 이름을 정합니다.
성별 : 성별은 예비독자와 동일하게 설정합니다.
나이 : 나이도 예비독자와 비슷하게 설정합니다.
키 : 이상적인 키를 설정해줍니다.
체중 :
키만큼 이상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신체특징 : 몸에 있는 흉터나 남들보다 목이나 팔이 길다 같은 사항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혈액형 : 장르에 따라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취미 / 특기 : 스토리에 도움이 될 취미인 게 좋습니다.
알레르기 :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식습관 :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교우/ 동료관계 : 주인공의 사회생활과 성격을 보여줍니다.
말투 : 말투가 자꾸 바뀌면 독자들은 헷갈려하니 말투를 정해놓습니다.
성격의 장점 : 성격의 장점은 이야기 내에서 일관되어야 합니다.
성격의 단점 : 단점을 보완해 줄 조연들을 만듭니다.
성경 형성의 배경 : 주인공이 왜 그런 성격을 갖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주인공의 과거를 보여줍니다.
감정별 행동 양식 : 희, 노, 애, 락.
기쁨 : 0 ~ 10단계
분노 : 0 ~10단계
사랑 : 0 ~10단계
즐거움 : 0 ~10단계
단계별로 행동을 정해놓습니다.
이렇게 정해놓으면 묘사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는 매우 화났다.
그는 마구잡이로 물건을 집어던졌다.
위에는 직접 설명하였고 밑에는 분노를 묘사하였습니다.
캐릭터 설정을 구체적으로 할수록 글은 쓰기 편해집니다.
후회하는 것 :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과거의 약점 :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상이 제가 사용하는 캐릭터 표입니다.
<결론>
1. 이야기의 성공은 공감과, 대리만족, 기대감이라는 3요소다.
2. 위의 3요소를 이끌어 내기 가장 좋은 건 매력적인 인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3. 인물을 구체적으로 만들면 글쓰기가 한결 수월해지고 일관된 인물을 그릴 수 있다.
이상으로 매력적인 캐릭터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작법서들을 보고 참고한 것과 제가 개인적으로 추가한 것들이니 편하게 응용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