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좋은 작품의 공통점이다.
분야 및 장르 불문하고 좋은 작품엔 항상
뛰어난 감정묘사가 존재 한다.
분야 : 소설, 영화, 드라마, 만화, 애니 등
장르 : 코믹, 액션, 호러, 미스터리, 일상, 판타지 등
<좋은 작품에 감정묘사가 있는 이유>
1.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2. 전개를 자연스럽게 이어갈 수 있다.
3. 캐릭터에 공감, 몰입할 수 있다.
4. 변화된 감정만으로 교훈을 줄 수 있다.
5. 감정 변화에 따른 성장을 보여줄 수 있다.
6.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7. 인물간의 관계를 알 수 있다.
2. 서사의 긴장감을 줄 수 있다.
상황 : 승진 명단에 동기들은 모두 있지만 길동은 없음.
<감정묘사가 없는 글>
커피를 마시며 승진 명단을 본 홍길동은 자신의 이름이없는 걸 확인했다.
상사의 “다음엔 될 거야.” 라는 말에
그는 속으로 불만과 좌절감을 숨겼다.
<감정묘사가 있는 글>
커피를 마시며 승진 명단을 본 홍길동은 들고 있던
종이컵을 구겼다.
상사의 “다음엔 될 거야.” 라는 말에
그는 불안하게 흔들리는 미소를 지었다.
3. 감동을 줄 수 있다.
상황 : 여행 중 사고로 부모님을 잃음
<감정묘사가 없는 글>
그는 오열했다. 항상 헌신하던 부모님을 전복사고로
보내고 혼자 살아남았다.
그는 우울했고 의욕은 남아있지 않았다.
<감정묘사가 있는 글>
그는 몸을 바르르 떨더니 울부짖었다. 항상 헌신하던
부모님을 전복사고로 보내고 혼자 살아남았다.
멍한 표정으로 한 동안 전복된 차량 주변에서
눈을 구경하던 그의 눈에는 차가운 눈물이 흘렀다.
4. 독자의 기대치를 만족시킬 수 있다.
독자는 감동과 재미를 원한다.
감동을 주려면 선행조건으로 공감을 주어야 한다.
그 공감을 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것이 감정묘사다.
재미는 변화에서 찾아온다.
상황의 변화, 배경의 변화, 인물의 변화.
셋 중 독자를 만족시키기에 가장 큰 변화는
인물의 변화고 인물의 변화를 그리는 과정이
감정묘사다.
5. 정서에 호소할 수 있다.
독자는 누구나 감정을 가지고 있다.
독자는 감정을 공감할 수 있다.
독자는 비슷한 감정을 가졌던 경험을 상기 시킨다.
독자는 등장인물과 친구가 될 수 있다.
독자는 등장인물에게서 배울 수 있다.
독자는 캐릭터에 자신을 투영할 수 있다.
독자의 정서에 호소하기 위해서 감정묘사는 필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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